참여와나눔

세종 전통문화체험관에서 참여한 리얼 리뷰를 확인해보세요.

참여후기

일한 관세율 15%…자동차 12.
test 2025-08-06

EU와 동일한 관세율 15%…자동차 12.


5% 목표 달성 못 해 미 매체 악시오스는 30일(현지시간) "미국이 한국과의 무역 협정을일본·유럽연합(EU)과 동일한 틀(same framework)로 체결했다"며 한국산 제품에는 15% 관세를 적용하고 미국산에는 무관세가 적용된다고.


일본,EU와 달리 미국과 FTA를 체결한 우리는 그동안 무관세를 적용받았기 때문인데요.


관세 인하를 위한 협상 카드로 대미 투자와 미국산 에너지 구매 등을 제시했다.


이는 한국에 앞서 무역 협상을 타결한일본, 유럽연합(EU)의 전략에서 힌트를 얻은 것으로, 결과적으로 협상 시기가 늦어진 점이 도움이 됐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 앵커멘트 】 자동차 관세가 15%로 확정되면서, 한국과일본,EU모두 같은 조건이 됐습니다.


상무 스위첸 상가


▲ 이재명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한국에 대해 발표한 15%의 상호관세는 이보다 앞서 무역 협상을 타결한일본·유럽연합(EU)과 같은 수준입니다.


이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일본,EU와 경쟁하는 한국으로선 일단 외형적으로는 더 불리하지는 않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은 한미 관세 협상과 관련 "일본과 유럽연합(EU)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리한 협상 결과를 받았다"고 평가했다.


장 원장은 31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농축산물 시장도 개방.


[앵커] 한국과일본그리고 유럽연합,EU모두 미국과 상호관세 15%에 최종 합의했습니다.


형식적으로는 동일한 수치이지만 나라마다 차별화된 전략으로 협상에 나섰습니다.


6천억 달러를 약속한EU가 가장 많고, 다음이일본, 우리가 가장 적습니다.


그런데, 경제 규모를 함께 보면,일본은 우리의 약 2배이고,EU는 10배 정도입니다.


이렇게 보면, 우리가 선방했다고만 할 수는 없어 보이지만, 정부는 조선업 투자를 제외한 실질.


국민의힘은 한미 관세 협상 타결에 대해 "경제 규모가 더 큰일본, 유럽연합(EU)과 동등한 관세를 적용받은 것은 사실상 협상 실패와 다름없다"고 31일 평가했다.


박성훈 수석대변인 이날 논평을 통해 "우리가일본,EU와 동등하려면 12.


트럼프 이전 미국의 대주요국 품목별 관세율/그래픽=윤선정 정부가 미국과 막판 관세 협상에 나선 가운데 상호관세율을일본·유럽연합(EU)과 동일한 15%보다 더 낮춰야 한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으로 관세율 0%를 유지해 온 한국으로선일본.

0건의 글이 있습니다.
닫기